2010. 5. 1. 01:28
cocos2d 0.99.2 개발 환경 구축 - 설치 개발 - iPhone/개발 환경 구축2010. 5. 1. 01:28
라이센스 정책과 전반적인 기능을 보고 맘에 들었다면, 이젠 설치를 할 차례네요.
먼저 간단히 설치 순서부터 살펴보죠.
1. cocos2d 설치
다운받은 cocos2d-iphone-0.99.2.tar.gz를 더블 클릭하면 자동으로 압축을 풀어줍니다.
터미날을 실행해서 그 폴더로 이동해서 sudo ./install-templates.sh 라고 실행합니다.
암호를 물어보면 로그인 암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참고로 사용자 암호가 없으면 sudo 실행이 안되더군요.
이렇게 설치가 끝나면 2군데에 파일이 유지됩니다.
2.1 plblocks 설치
plblocks-1.0.1-snowleopard.dmg 을 더블클릭하면 다음 화면이 실행됩니다.
Plausible Blocks SDK.pkg를 더블 클릭해서 설치합니다.
실제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프레임워크는 수작업으로 복사해야하는데, iPhone Runtime 아래의 PLBlocks.framework를 복사해서, cocos2d 예제를 수정없이 실행하시려면, 다운받은 폴더 밑의 cocos2d-iphone-0.99.2로 복사하시면 됩니다.
2.2 doxygen 설치
Doxygen-1.6.3.dmg를 더블클릭한 후 Doxygen을 /Applications/ 에 복사합니다.
2.3 cocos2d 예제 컴파일
다운받은 폴더 밑의 cocos2d-iphone-0.99.2에 있는 cocos2d-iphone.xcodeproj를 Xcode에서 엽니다.
아래처럼 Project->Set Active Target->build all tests 를 선택하고 Build합니다.
2.4 cocos2d 예제 실행
아래처럼 Project->Set Active Executable에서 실행할 예제를 선택하고 실행하면 됩니다.
이제 기본적인 환경 구성은 마쳤고, 예제와 구글링을 통해서 실력을 쌓는 것만 남았네요.
다들 파이팅입니다.
먼저 간단히 설치 순서부터 살펴보죠.
- cocos2d 다운로드
http://www.cocos2d-iphone.org/ 의 Download에서 다운받습니다. 2010/4/30현재 0.99.2가 최신 버전이네요.
Stable버전은 정식 릴리즈된 버전이란 의미입니다. - 추가로 필요한 프로그램
cocos2d를 다운로드해서 설치한 후 템플릿을 이용해서 빈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실행하면 잘되지만, cocos2d-iphone.xcodeprog 를 컴파일하면 오류가 생깁니다. 전 이 오류들을 보고 검색해서 설치했지만, 미리 다음 프로그램들을 받아서 설치해 두는게 좋겠죠. - plblocks 1.0.1 (http://code.google.com/p/plblocks/)
block관련 컴파일러와 runtime framework입니다.
라이센스에 대한 특별한 언급은 없네요.
애플에서 4.0에서는 Block을 지원할 예정이지만 3.x에서는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3.x에서 Block을 사용하려면 이것을 설치해야만 한다네요.
ref: Blocks with Cocoa - doxygen 1,6,3 (http://www.stack.nl/~dimitri/doxygen/download.html)
javadoc처럼 html 도움말을 만들어 줍니다.
이걸 설치해야 전체 컴파일시에 에러가 없습니다.
그런데 html 파일들은 생기는데 lib는 안생기네요. 저도 이건 잘 몰라서 패스... 어짜피 도움말이니...
1. cocos2d 설치
다운받은 cocos2d-iphone-0.99.2.tar.gz를 더블 클릭하면 자동으로 압축을 풀어줍니다.
터미날을 실행해서 그 폴더로 이동해서 sudo ./install-templates.sh 라고 실행합니다.
암호를 물어보면 로그인 암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참고로 사용자 암호가 없으면 sudo 실행이 안되더군요.
이렇게 설치가 끝나면 2군데에 파일이 유지됩니다.
- 프로젝트 템플릿: /Library/Application Support/Developer/Shared/Xcode
- 예제: 다운받은 폴더 밑의 cocos2d-iphone-0.99.2
2.1 plblocks 설치
plblocks-1.0.1-snowleopard.dmg 을 더블클릭하면 다음 화면이 실행됩니다.
Plausible Blocks SDK.pkg를 더블 클릭해서 설치합니다.
실제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프레임워크는 수작업으로 복사해야하는데, iPhone Runtime 아래의 PLBlocks.framework를 복사해서, cocos2d 예제를 수정없이 실행하시려면, 다운받은 폴더 밑의 cocos2d-iphone-0.99.2로 복사하시면 됩니다.
2.2 doxygen 설치
Doxygen-1.6.3.dmg를 더블클릭한 후 Doxygen을 /Applications/ 에 복사합니다.
2.3 cocos2d 예제 컴파일
다운받은 폴더 밑의 cocos2d-iphone-0.99.2에 있는 cocos2d-iphone.xcodeproj를 Xcode에서 엽니다.
아래처럼 Project->Set Active Target->build all tests 를 선택하고 Build합니다.
2.4 cocos2d 예제 실행
아래처럼 Project->Set Active Executable에서 실행할 예제를 선택하고 실행하면 됩니다.
이제 기본적인 환경 구성은 마쳤고, 예제와 구글링을 통해서 실력을 쌓는 것만 남았네요.
다들 파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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