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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센스에 대한 잘못된 해석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잘못된 부분 지적 부탁드립니다.)

작년 4월에 아이폰용 앱을 개발해보자고 마음 먹고, 한달 동안 열심히 만들어서 앱 스토어에 등록했었습니다.
게임이긴 하지만 간단한 거라 OpenGL ES는 사용하지 않고 만들었었죠.
기대(?)를 품고 올렸지만 역시 현실은 이상과는 많은 차이가 있더군요. ^^;

그동안 여러가지 일들도 있고해서, 아이폰용 프로그램 개발은 관심만 유지하고 실제 개발은 안하고 있었는데
어느날 갑자기 이러고 있으면 안된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ㅎㅎ
개인적으론 아이폰 개발자 등록을 갱신하라는 메일때문은 아니었을거라고 믿고 있습니다.

어쨌든 이제는 제대로된 게임이다라고 생각하고, 작년부터 틈틈이 공부해둔 OpenGL ES로 시작하려니
아무리 아이폰용 앱 개발이 쉽더라도 좀 더 쉬운 방법이 있지 않나 싶어서 구글링을 했습니다.

여러가지가 있지만 cocos2d(http://www.cocos2d-iphone.org)란게 눈에 들어오네요.
일단 무료고 위 홈페이지에도 나와 있듯이 아래 그림처럼 여러 게임들에서 사용됐네요.


흠... 좋아 좋아
그럼 일단 정확한 라이센스 정책부터 알아봐야겠죠.
cocos2d for iPhone license:
---------------------------
cocos2d for iPhone was originally licensed under the GNU LGPL v3 license.
But since it is impossible to distribute 3rd party dynamic libraries
for the iPhone, this license extends the GNU LGPL v3 license by allowing you:
  a) to use cocos2d for iPhone as a static library
  b) to include all or part of the cocos2d for iPhone sources inside your project
This means that if you do a) and/or b) you are NOT forced to release your
source code under the GNU LGPL v3 license.
What is an improvement to the library and what's part of your game is
decided by the your own good faith.
Remember that cocos2d for iPhone follows the copyleft idea. So if you think that
you're improving the library, share your changes with the community with this same
license.
If you have any doubt regarding the license, please contact Ricardo Quesada.
좋네요. 그냥 사용해도 된다는 거네요. ^^;

그런데 함께 포함된 CocosDenshion이라는 사운드용 라이브러리는 아래 라이센스 정책을 사용하네요.
  Sound Engine

Copyright (C) 2009 Steve Oldmeadow

For independent entities this program is free software; you can redistribute
it and/or modify it under the terms of the 'cocos2d for iPhone' license with
the additional proviso that 'cocos2D for iPhone' must be credited in a manner
that can be be observed by end users, for example, in the credits or during
start up. Failure to include such notice is deemed to be acceptance of a
non independent license (see below).

For the purpose of this software non independent entities are defined as
those where the annual revenue of the entity employing, partnering, or
affiliated in any way with the Licensee is greater than $250,000 USD annually.

Non independent entities may license this software or a derivation of it
by a donation of $500 USD per application to the cocos2d for iPhone project.

Unless required by applicable law or agreed to in writing, software
distributed under the License is distributed on an "AS IS" BASIS,
WITHOUT WARRANTIES OR CONDITIONS OF ANY KIND, either express or implied.

영어인데다가 라이센스 부분이라 잘못 해석할까봐 불안하긴 하지만, 일단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이나 소규모 회사에서는 시작화면이나 만든사람 화면에 cocos2d for iPhone을 이용했다는 것만 최종 사용자들이 알 수 있으면 되지만, 여하한 방법으로 년간 25만 USD이상의 매출이 있는 기업이나 소규모 회사라도 이런 정보를 표시하지 않은 경우에는 앱당 500 USD를 내야 한다.
뭐 가만 생각해보면 년간 25만불 이상 매출이 발생한다면, 500 불정도야....ㅎㅎ
하지만 이제 커나갈려고 하는 신생 회사에서는 조금 고민을 해봐야 겠네요.

이외에도 물리 엔진으로 Chipmunk와 Box2D를 포함하고 있는데, 소스 코드에 있는 라이센스 언급을 보면 공짜네요.
Chipmunk: Copyright (c) 2007 Scott Lembcke

Box2D: Copyright (c) 2006-2009 Erin Catto http://www.gphysics.com

여기다가 또 테스트 프로젝트를 만들어보면, FontLabel과 TouchJSON이란게 있네요. 참조해야할게 많다. ㅠㅠ
어쨌든 이것도 공짜네요.
FontLabel: Copyright © 2009 Zynga Game Networks

TouchJSON: Copyright (c) 2008 Jonathan Wight

이외에도 내부적으로 더 사용하고 있는 다른 모듈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기본적으로 cocos2d의 라이센스를 따른다고 보면 되겠네요. 그래서 템플릿을 이용해서 빈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cocos2d와 CocosDenshion 라이센스 파일만 보이나 보네요.

기본적인 라이센스 정책을 알아봤으니 다음 편에선 설치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
Posted by netkorea